본문 바로가기

건설 관련/설비 전기

상수,하수 / 오수,우수 / 합류식, 분류식 하수관 / 차이

 

용어정리

01. 상수 - 마시기에 적합한 양질의 물

02. 하수 - 생활에서 발생되는 배수의 총칭으로, 오수와 우수로 구성

03. 오.폐수 - 가정에서 발생하는 생활하수, 공장이나 사업장에서의 배수

04. 하수관거 - 여러 하수구에서 하수를 모아 하수 처리장으로 내려보내는 큰 하수도관

05. 취수 - 강이나 저수지에서 필요한 물을 끌어옴

06. 환경 관련 구조물 - 생활에서 나오는 각종 오염물이 자연 환경에 그대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 주는 구조물

슬러지 - 하수에 섞여 있던 이물질을 중력 침강이나 약품 처리를 하여 따로 모아서 탈수시켜 남은 찌꺼기 덩어리

 

 

오수와 우수란?

'오수'는 가정에서 발생되는 생활하수, 공장이나 사업자에서의 배수, 지하수 등이 집합된 것이며, '우수'란 빗물이 도로 등의 배수로를 통하여 모여진 물을 말합니다.

01. 오수[Sanitary drain]

생활이나 사업에 의해 발생되거나 부수되는 배수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수세식변소의 배수처럼 인간의 배설물을 포함하는 배수나 목욕실, 세면대 등에서의 배수, 또는 이에 상당하게 더럽혀진 폐수 등이지만 건물 내의 경우에는 위생관계에서 배설물을 포함하는 배수만을 오수라고 하고, 목욕실이나 세면대 등에서의 배수는 잡배수라고 합니다.

02. 우수[rain water, storm drain]

오염되지 않은 배수로,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을 배수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직접 하천에 방류시킨다.

 

하수는 어디에서 오는가

집 : 화장실, 싱크대, 욕조

도로 : 빗물, 지하수 등의 길거리의 배수

학교 : 배수로, 화장실, 하수구

공장 : 공장폐수

 

 

 

하수처리의 필요성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세균으로부터 공공위생을 보호 철저하게 수질관리하여 청정한 하천 조성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병원균 제거

01. 생활향상

가정생활이 윤택하게 됨에 따라 무심코 버리게 되는 음식찌꺼기, 세제, 생활하수와 정화조의 급증 등으로 인한 수질오염이 극심해지고 있다.

02. 경제성장

경제의 비약적인 성장으로 공장에서 유출되는 산업폐수가 수질오염을 가속화시켜, 우리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03. 도시인구

집중 농촌인구의 도시집중, 도시 거대화로 많은 생활 하수 및 쓰레기 발생으로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점차 그 처리가 어려워지고있다.

04. 지역이기주의

날로 늘어나는 쓰레기, 오염물질 등의 처리에 있어서 내 지역에서만은 안된다는 지역이기주의로 오염물질 처리 장소가 없어지고, 한강 등 하천오염으로 생태계 위협과 점차 마실 물이 고갈되고 있다.

 

 

하수관의 종류 (합류식 하수관거 / 분류식 하수관거)

하수관의 종류로는 기존에 사용해 오던 "합류식 하수관거"와 최근 들어 사용 중인 "분류식 하수관거"가 있습니다. 하수도 법의 조문을 보면 아래와 같이 나와있습니다.

"하수관로"란 하수를 공공하수처리시설 간이공동하수처리시설 하수저류시설로 이송하거나 하천·바다 그 밖의 공유수면으로 유출시키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가 설치 또는 관리하는 관로와 그 부속시설을 말한다.

"합류식하수관로"란 오수와 하수도로 유입되는 빗물·지하수가 함께 흐르도록 하기 위한 하수관로를 말한다.

"분류식하수관로"란 오수와 하수도로 유입되는 빗물·지하수가 구분되어 흐르도록 하기 위한 하수관로를 말한다.

위의 합류식 하수관로와 분류식 하수관로의 구분하여 보면 오수와 하수도로 유입되는 우수가 함께 혹은 각각 구분되어 흐르는가의 차이입니다.

01. 합류식 하수관 장단점

장점 은분류식에 비해 건설비용이 저렴하고 시공이 용이

단점은오수와 우수가 합해져 오수 부하량이 커져 처리비용이 많이 소모

하나의 하수관을 이용하여 우수 유입구로 악취 발생

02. 분류식 하수관로

분류식 하수관거는 빗물인 우수와 가정에서 발생하는 생활오수를 별도의 관거를 설치하여 수집하는 방식으로 건물내 사용한 오수는 정화조가 필요 없이 하수처리장으로 직접 보내지고, 빗물과 같은 우수는 빗물받이를 통해 하천 혹은 바다로 흘러들어 가게 되어 하수도의 악취가 사라지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