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립식 건축/조립식 철골 , 판넬

L.E.B 시스템 시방서 (조립식 경량 LEB철골 )

시방서란

 

공사수행에 관련된 제반규정 및 요구사항을 총칭한 것을 말하며, 표준시방서는 일반적으로 적용하고, 공통적으로 수용 할 수 있도록 인정된 주시방서와 특별시방서는 특수공종이 발생하거나 특수한 현장조건에 따라 표준시방서의 추가, 수정, 삭제를 하여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지정된 공사에만 적용되는 시방서 등이 있습니다.

 

(주)본엘이비건설

 

 

 

목   차​


제 1 장  - 총 칙​제 

2 장 - L.E.B. SYSTEM의 제원 및 물성​제 

3 장 - L.E.B. SYSTEM 구성​제 

4 장 - L.E.B. SYSTEM 구조​제 

5 장 - L.E.B. SYSTEM의 조립 및 시공​제

6장 - 자 재 관 리​제 

7 장 - 연관공사의 시공한계와 협의 사항

 

 

 

 

제 1 장 -  총 칙 ​

1-1. 적용범위 본 시방서는 L.E.B. SYSTEM (Lightweight pre-Engineered Building)을 구조체로 사용하는 건축물의 제작 및 시공에 관한 제반사항에 적용하며 한국표준공업 규격에 관련 제품에 대한 규정을 본 시방서에 적용한다. (용융아연도금강판 / KSD3506)

 

1-2. 용어의 정의 가) ‘감리자’라 함은 건축주가 지정한 감리 책임자로 설계도서와 같이 시공되는가의 여부를 확인하고 지도하는 자를 말한다. 나) ‘감독관’이라 함은 도급공사 또는 직영공사에 있어서 건축주가 지정한 감독책임 기술자를 말한다. 다) ‘현장대리인’이라 함은 시공업자가 지정하는 책임시공기술자로서 현장의 공사관리 및 기술관리와 기타 공사 업무를 시행하는 현장원을 말한다.

 

1-3. 설계의 변경 현장 사정으로 인한 설계변경이 필요할 때에는 감독관의 지시를 따르며, 설계변경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표준 하도급 계약서의 규정에 따라 처리하여야 한다.

 

1-4. 공사협의 표준 하도급 계약서와 설계도면(도면,시방서) 및 현장설명서등이 서로 상이하며 문제점이 발생될 때에는 감리자,감독관 및 현장대리인이 서로 협의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 1-5. 공정표 및 시공도면 공사기간에 공사완료를 위한 공정표 및 시공도면은 시공자가 공사착공전에 제출하여 감독관의 승인을 받은후 시행한다.

 

 

 

 

 

​제 2 장 - L.E.B. SYSTEM의 제원 및 물성 ​

2-1. 적용범위 및 공사 본 시방서는 L.E.B. SYSTEM 제작에 관한 제반사항과 조립시공에 대한 제반사항을 적용한다. L.E.B. SYSTEM의 공사범위에 대해서는 사용자 또는 시공자 측이 정식 인계한 도면과 L.E.B. SYSTEM 공사와 관련이 있는 기타사항이 표기된 계약서에 한하여 적용 시행한다.

 

2-2. 제원 

가) 주 자 재

 

나) 브 라 켓

* 박공기둥, 코너기둥, PURLIN, GIRTH 등에 사용한다.

 

2-3. 재료의 물성 주자재 단면성질 - 용융아연도금 강판의 물성 (KSD 3506)

① SINGLE TYPE

* 주요기둥 및 RAFTER(보)는 DOUBLE 부재를 조립하여 사용한다

 

② DOUBLE TYPE

가) 주자재 제작은 용융아연도금 강판을 발주 도면에 따라 자동으로 HOLE 가공후 절단한 다음 롤포밍(ROLL-FORMING)하여 C형강 형태로 제작후 이것을 구조체로 이용할수  있도록 생산한다.

 

나) L.E.B. SYSTEM에 적용되는 각종 브라켓은 주자재와 동일한 재료로 생산 하여야 하며, 볼트 및 기타 부자재등은 가급적 한국표준공업규격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제 3 장 - L.E.B. SYSTEM의 구성 

3-1. 주자재 (ROLL FORMING BEAM) 

가) 부재개요 KSD 3506 용융아연도금 강판을 사용하며, 단면형상은 웨브(WEB)가 220mm, 300mm의 2가지 시리즈가 있다. 플랜지 폭이 65mm로 각 시리즈 마다동일하며, 플랜지끝에다 ㄷ자로로 꺾인 RIB가 달려있다. 각 부재의 두께는 1.6mm, 2.0mm, 3.0mm의 3가지 종류가 있다. 웨브(WEB) 부분에 큰골파형 2개와 작은 골파형 2개가 대칭으로 형성되어 웨브의 좌굴을 방지해 주고 있어 부재의 구조적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나) 부재형태 (SHAPE)

다) 부재사용 방법 SINGLE TYPE은 박공기둥, 코너기둥, PURLIN, GIRT, 도어보강용 등에 사용되고 DOUBLE TYPE은 기둥(COLUMN)과 보(PAFTER) 등에 2개의 부재를 맞대어 사용 한다. ​ 

 

 

 

 

3-2. 브라켓 (BRACKET)

 

 

가) 베이스 플레이트 ​ 

 

베이스 플레이트는 기초와 기둥을 접합하는 플레이트로 기초에 앵카볼트로 고정하고 철판을 가공, 용접한 후 용융아연 도금을 한다.

 

①T형 베이스 플레이트 중간 기둥에 사용하며 베이스 플레이트를사이에 두고 두개의 부재가 웨브면을 맞대어 볼트로 조립 시공한다. ​

 

②L형 베이스 플레이트 코너기둥 및 박공기둥과 문 보강기둥에 사용 하며 베이스 플레이트 안쪽면에 한 개의 부재 를 사용하여 볼트로 조립 시공한다.

 

 

 

 

 

 

나) 처마 브라켓 ​ 

 

기둥과 보를 연결하는데 사용되며 부재 사이 에 2개의 브라켓을 서로 맞대어 부재와 함께 사용된다. 부재의 크기와 경사도에 따라 제작되며, 브라켓 강성을 높이기 위해 하부와 파형을 형성 시켰다.

 

 

 

 

 

 

​나) 용마루 브라켓 ​ 

 

용마루 에서 보와 보를 연결하 는데 사용되며 부재사이에 2개의 브라켓을 서로 맞대어 부재와 함께 조립 시공한다. 부재 크기와 경사도에따라 제작되며 상부와 하부에 골 파형을 형성 시켰다.

 

 

 

 

 

 

다) 픽싱 브라켓(앵글) ​

 

기둥과 RAFTER(보)에 가각 띠장(GRIT) 중도 (PURLINE)를 부재간 웨브와 웨브가 직각으로 조립 시공하는데 사용 하며, 또한 기타 부재와 부재는 반드시 픽싱 앵글을 사용하여 조립 시공한다.

 

 

 

 

 

 

 

 

라) 기초 앵카볼트 및 골조 조립 볼트 ​

기초 콘크리트에 골조를 연결할때 사용하는 볼트로 16 x 145mm로 사용하도록 한다. 또 자재와 자재를 조립할때 M16 x 45 육각볼트를 사용한다.

 

 

 

 

 

제 4 장 L.E.B. SYSTEM의 구조

4-1. 중간 구조체(COLUMN & RATER)

L.E.B. SYSTEM 부재를 한조로 이루어 웨브부분 뒤로 맞대어 조립하여, 기둥과 보를 형성하며, 띠장 및 중도리는 이들과 픽싱앵글 및 조립볼트로 연결한다. ​

 

4-2. 박공 구조체 박공 구조체는 단일 부재로 이루어지며, 외부면이 폐단면쪽으로 보이고 코너 기둥과 박공 보 하부의 BEAM을 기준으로하여 박공기둥과 박공띠장(GIRT)으로 이루어 진다.

 

4-3 기타 부재

① 중도리 (PURLIN)

픽싱앵글을 사용하여 RAFTER(보)와 RAFTER(보)를 연결하는 부재를 말하며, 상부는샌드위치패널과 같은 마감재가 부착된다.중도리 간격은 가능한 2.0M를 넘지 안도록설치 한다.

 

② 띠장 (GIRT)

픽싱앵글을 사용하여 기둥부재와 기둥부재를 연결하는 부재를 말하며, 외부면이 일치하도록 설치하고 띠장의 간격은 가능한 2.0M를 넘지 안도록 설치한다.

 

③ 브레이싱(BRACE)

수평하중(풍하중)에 대해서 건물이 안정하도록 도리 방향에 지붕및 벽체에 적절히 브레이싱을 설치한다. ​

 

 

 

 

 

 

 

제 5 장 L.E.B. SYSTEM의 조립 및 시공 

 

5-1. 시공순서

작업 내용
1. 먹매김 기초 콘크리트위에 베이스 플레이트를 부착할 앵커볼트의 위치를 확인하여 센터라인과 앵커볼트 위치에 전체적인 먹매김을 한다.
2. 구멍뚫기 먹매김이 끝난 앵커볼트의 위치에 해머드릴을 이용하여 구멍을 뚫는다. 뚫린 구멍 안에는 이물질이 들어 있지 안도록 깨끗이 청소한다.
3. 앵커볼트 심기 뚫린 구멍을 깨끗이 청소한 후 베이스 플레이트를 제자리에 놓고 앵커를 심은 후 공구를 이용하여 단단히 조인다.
4. 처마 브라켓 부착하기 기둥부재를 눕혀놓고 상부에 처마 브라켓과 픽싱앵글을 이용하여 골조 조립 볼트를 이용 하여 조립한다.
5. 기둥 세우기 처마 브라켓과 픽싱앵글이 조립된 기둥을 기설치된 베이스 플레이트 위에 세워 고정한다. 설치시 수직과 수평을 이루도록 정확히 세운다. ​
6. 띠장(GIRTH) 세우기 세워둔 기둥과 기둥 사이에 띠장을 대고 조립한다.
7. 박공기둥, 박공측 띠장(GIRTH) 세우기 앞서의 4, 5, 6 번과 동일한 방법으로 조립한다.
8. 보(RAFTER) 세우기 보 부재를 눕혀놓고 상부에 용마루 브라켓과 픽싱앵글 등을 부착한 후, 인력이나 트럭 크래인 (TRUCK CRANE)등을 이용하여 한쪽면을 먼저 기둥에 조립하고, 나머지 기둥에 보(RAFTER)를 조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