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골조 상가 건축개요
대지위치 : 인천광역시 중구 무의동 180-34번지
지역, 지구 : 자연녹지지역
용도 : 제2종 근린생활시설(일반음식점)
구조 : 경량골조 (LEB 시스템)
마감재 : 준불연EPS판넬 (지붕260T 노랑색 판넬 / 벽체155T)
면적 : 377.00㎡(약 114평)
규모 : 길이 36.0m x 폭 11.0 m x 처마높이 4.0m + 데크시설(실내)
비고 : 건축물 데크시설 건축면적에 포함 (알루미늄 후레임)
경량 골조란?
구조체의 무게를 감소시켜주기 위해 단면적이 적은 얇은 경량형 강판을 주재로 한 건축구조입니다. 경량골조 중 조립식 경량철골 LEB 시스템은 시공이 간편하고 내구성이 강하며 모든 건축물을 내진설계하여 구조도 튼튼합니다. 상가, 공장, 창고 등 여러 용도로 사용되는 가성비 좋은 건축 시스템 구조입니다.
데크란?
데크는 사전적으로는 배의 갑판을 의미한다. 갑판은 배의 실내와 외부를 잇는 공간이다. 따라서 건축에서 데크는 보통 테라스나 발코니 같은 외부공간의 바닥을 의미한다.
목재 데크의 장점
데크를 시공할 때 가장 보편적인 소재는 바로 목재다. 목재 데크는 나무의 질감을 그대로 살려 시공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기에 이상적이다. 또한 다른 소재보다 저렴하고 선택의 폭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시공이 쉽고 가공 또한 용이하여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시공할 수 있다.
목재 데크의 단점
목재데크의 단점은 관리에 있다. 데크에 사용되는 목재는 보통 방수와 방부처리가 되어있지만 다른 인공 소재에 비해 내구도가 약한 것이 단점이다. 오래된 데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형되고 뒤틀릴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썩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야외의 경우 6개월에서 1년 주기로 오일스테인을 덧발라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목재 데크 관리가 힘들다면 플라스틱 데크
테라스용 목재 데크를 갖고 싶지만 유지 관리가 까다로워 망설여진다면 목재 무늬를 가진 플라스틱 패널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목재와 비슷한 결을 가진 플라스틱 패널은 특별한 관리가 필요 없으며 한층 깔끔한 마감이 큰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