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정치 경제

자본주의 / 공산주의 / 사회주의 차이

기본적으로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는 정치체제가 아닌 경제체제를 설명할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다.

공산주의의 반대는 자본주의이고, 민주주의의 반대는 왕정· 과두정·금권정·귀족정 등 국민에게 주권이 없는 모든 체제를 의미한다합니다. 

 

 

1. 자본주의

​국가, 혹은 사회 안에서의 모든 경제활동을, '자본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자본주의는 개인의 사유재산을 인정하고, 사유재산을 리기 위해 개인이 실행하는 모든 경제활동을 인정합니다.

​흔히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를 혼동하곤 하는데, 둘은 비슷한 부분은 있지만 사실상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이 자본주의에 따르면, 정부(정치가)를 비롯한 모든 국가권력은 절대 자본시장을 비롯한 모든 시장에 개입해서는 안됩니다. 인위적으로 시장을 조절하거나 하려는 모든 행위는 자본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막아버리게 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제과점에서 파는 빵 1개가 천원이 되든, 백만원이 되든, 그것을 그 돈을 내고 사먹을 사람이 선택입니다. 그만큼의 돈을 받고 물건을 파는 것, 그만큼의 돈을 내고 물건을 사는 것, 모두 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자유' 입니다.

이렇게, 개인이 가진 자유를 '무한하게' 보장한다는 의미에서, 민주주의는 자본주의와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습니다.

2. 공산주의

자본주의 반대 개념은 바로 공산주의 개념입니다. 앞에서 말한 예로, 빵 1개가 백만원이라고 칩시다.

그럼 부자들만이 그 빵을 사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난한 이들은 빵 하나를 사먹 힘들수밖에 없습니다.

빵 가격이 그정도라면 다른 물품들 가격은 더더욱 비쌀테니, 결국 가난한 이들은 모두 굶어죽는 수밖엔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돈, 공장, 집, 자동차, 회사 등등 '가치를 가지는 모든 물건'을 국가, 혹은 그 국가 안에 거주하는 모든 국민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분배(배급)에 의해서 필요한 사람에게필요한 만큼씩만 주어서 생활하도록 하는 것, 그게 바로 공산주의 입니다. ​당연히 공산주의는 사유재산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극단적으로 말해, 우리가 지금 입고 있는 옷, 신고있는 신발, 들고 있는 핸드폰 모두가 공산주의 사회에서는 내 것이 아닙니다. 모든 것은 국가 소유이며, 이것을 망가뜨리거나하면 국가의 재산을 파괴한 것이므로 처벌을 받게 됩니다.

또한 만민이 평등한 사회 를 추구하는 제도입니다. 즉 우리모두 평등하게 행복하게 살자 라고 추구합니다. 하지만 나는 열심히 일을 했고 내 옆 사람은 일을 하지 않고 한달 내내 놀기만 했어도, 월급날 받는 돈은 두 사람이 같습니다. 이게 공산주의의 큰 문제점입니다.​

3. 사회주의

공산주의 사회에서 개인의 사유재산을 인정하지 않고 모든 물건이 국가 소유인 것처럼, 사회주의에서는 개인의 사생활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국가의 의지, 국가의 뜻하는 바가 먼저입니다.​ 나는 제빵사가 되어서 빵을 만들고 싶은데, 국가가 군인이 되어서 전쟁터에 나가라고 하면 나가야 합니다. 국가 명령하면 그 명령에 따라야 합니다. 이렇듯 개인의 의지가 아닌 국가의 의지가 먼저인 사회, 그게 바로 '사회주의' 사회입니다. 다른 말로는 전체주의라고도 합니다. 또 사회주의는 자본주의를 철폐하고자 생겨난 제도입니다. 즉 자본주의의 단점들을 없애고자 만든 제도가 사회주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