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 관련/유용정보

전동공구 종류 (천공 / 조임 / 절단 / 연마 )

전동공구란 전기모터를 이용해 작업의 시간과 힘을 줄여주는 도구다. 전동공구는용도와 형태에 따라 4가지로 분류 할 수 있는데, 구멍을 뚫을 수 있는 드릴, 나사를 조이는 드라이버, 자르는 절단 공구, 재료의 표면을 연마하는 연마 공구다. 드릴과 드라이버가 전동공구 시장의 60%를 차지한다.

 

 

천공 공구 종류

 

전동드릴

천공용(뚫는 용도) 전기드릴. 금속용과 목재용이 있다. 전동드릴의 능력은 최대 천공능력(6mm, 10mm, 13mm)으로 표시된다. 금속에 대한 천공능력은 지름 10mm 정도가 가장 많고, 큰 것이라도 15mm 정도다.

 

 

 

해머드릴

축을 기준으로 회전작용(일반드릴)과 스러스트 (thrust) 왕복 작용을 함께 한다. 회전과 동시에 충격을 가한다. 콘크리트나 석재 소재를 뚫을 때 주로 사용한다.

 

 

 

코아드릴

코아드릴은 비교적 큰 구멍을 뚫을 때 사용한다. 작업시 물을 뿌려야하는 습식드릴과 뿌리지 않는 건식드릴로 나뉜다. 건식은 비교적 작은 구멍일 때, 습식은 클 때 적합하다. 습식의 경우 안전을 위해 기계를 미리 앵커볼트나 고성능 자석으로 고정해서 사용한다.

 

 

 

브레이커

기계식 왕복 해머로 연속적으로 타격력을 가해 암석, 콘크리트 등을 파쇄하도록 한 공구이며 야외 현장 작업시엔 공, 유압식을 많이 사용하지만 실내 철거 및 해체의 경우 등에는 전동식 브레이커를 주로 사용한다.

 

 

 

조임 공구 종류

 

전동 드라이버

회전의 힘으로 나사를 조이거나 푸는 작업에 사용하며 가정용이나 DIY 작업용으로 많이 쓰인다.

 

 

 

 

임팩트 드라이버

순간적인 충격을 이용하여 강하게 조여진 볼트나 나사 등을 조이고 풀 수 있으며, 드라이버 비트를 체결하여 사용한다.

 

 

 

 

임팩트 렌치

순간적으로 강한 토크를 발생시켜 볼트나 너트 등을 조이거나 풀때 사용하는 제품이며, 주로 소켓을 체결하여 사용한다.

 

 

 

 

 

절단 공구 종류

 

고속절단기

날을 회전시켜 자르는 공구는 것은 원형톱과 유사하지만 한쪽이 고정되어 상하로 조작하여 쉽게 절단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사용하는 날에 따라 금속, 목재를 절단할 수 있다.

 

 

 

체인톱

체인형 톱날을 원동기로 회전 ·구동해서 목재를 절단하는 공구이며, 원동기의 종류에 따라, 엔진체인톱, 전동 체인톱으로 크게 나눈다. 체인형 톱날을 고속회전시켜 벌목이나 통나무 만들기 등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며, 휴대용 전동 체인톱은 엔진동력 대신 전동기 전원을 연결하여 사용하며, 전원의 공급 문제를 배터리로 대신한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직소

톱날이 상하직선운동을 하며 대상물을 절단한다. 절단은 주로 굴곡따기, 모서리 따기 등의 회전 절단에 많이 사용하며 날을 교환하면 목재를 포함한 경금속도 절단 할 수 있다.

 

 

 

 

 

연마 공구 종류

그라인더

전기 그라인더는 휴대용과 탁상용이 있으며, 휴대용에는 주로 지름 100mm, 175mm절단석, 이나 연마석을 사용하여, 용접부의 다듬질용, 석재용 숫돌을 달아 석재 연마, 금속의 녹털이, 금속이나 목재의 다듬질, 광내기 등 범용적으로 사용한다.

 

 

 

 

샌더

연마시 면을 매끄럽게 처리하기 위한 공구임. 샌드페이퍼를 회전 또는 진동하도록 함으로써 표면 갈기 작업을 하며, 주로 폴리셔 작업 이전 단계에서 사용한다.

 

 

 

폴리셔

앵글그라인더와 유사한 형태로 절삭날 대신 천이나 융으로 된 부속기구를 사용하여 연마의 마지막 단계에서 면을 매끄럽게 처리하거나 광택작업에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