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립식 건축/조립식 건물 사례

화성시 L.E.B경량철골 + 폴리카보네이트 퇴비사 신축

건축개요​

대지 위치 : 경기도 화성시 장안면 독정리
지역 지구 : 계획관리지역(건폐율 : 40% / 용적율 : 100%)
용도: 동식물관련시설(퇴비사)
구조 :  경량철골조 (BON L.E.B 시스템)
마감재 : 폴리카보네이트 1.2T (투명)
제원 : L:29.0 x W:9.0 x H:2.7 + 옹벽 H:2.0
면적 : 261.00㎡(약80평)
시공일 : 20년 11월 

 

 

퇴비사란?

건축물 용도의 동물 및 식물 관련 시설에 속하며, 축사에서 배출된 축분을 저장조에 1차 저류하였다가 퇴비사로 혐기성균을  이용 분을 건조발효 처리 시설입니다.



퇴비사의 세부구조 및 규격 (단순참고용 허가권자 확인 필수)

-우수의 유입, 침투를 방지할 수 있도록 지붕을 설치하고 측면으로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지붕을 개폐식으로 설치하거나 투과성스레이트등으로 설치하면 건조, 증발이 용이함)
-퇴비사의 바닥과 벽은 불침투성 재료(방수콘크리트등)를 사용하여 폐수가 땅속으로 유출되거나 지하수가 유입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퇴비사의 주변으로 축분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하고 강우시 빗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적정 높이의 턱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퇴비사의 유효용적은 젖소의 경우 축사면적 100㎡당 37㎥이상, 한우의 경우 축사면적 100㎡당 15㎥이상, 돼지의 경우 축사면적 100㎡당 21㎥이상, 닭의 경우 사육마리수 1,000수당 35㎥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퇴비사의 유효 깊이는 2m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퇴비사의 발효퇴비를 운반할 수 있는 시설 또는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축분은 사방에서 투입할 수 있는 지하구조로 하고 장비의 출입이 용이하도록 입구쪽의 바닥에 1:12의 구배를

 

 

 

 

 

콘크리트 옹벽 concrete retaining wall

옹벽은 HD13@250엇갈림배근 하였으며,

바닥은 HD13@300상하엇갈림배근 하여 두께 300mm 타설 하였습니다.

 

 

 

 

 

 

 

조립식 철골 공사  L.E.B경량철골(Lightweight pre-Engineered Building)

조립식 경량철골 LEB철골은 아연도금된 철골 자재로 별도의 도장이 필요없으며, 무용접 볼트 체결 방식이라 동식물관련시설 자재 부식에도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구조물 입니다.

 

 

 

 

 

 

 

 

폴리카보네이트 마감 공사 polycarbonate

폴리카보네이트는 렉산이라고도 불리며,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내열성, 내후성, 투명성 등의 특징이 있으며 강화유리의 약 150배 이상의 충격강도를 가지며, 유연성 및 가공성이 우수하고 잘 꺠지고 변형이 되기 쉬운 아크릴의 대용제이자, 일반 판유리의 보완제인 폴리카보네이트는 건축 신소재로 여러 분양에 활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