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 관련/건축

콘크리트 주택과 목조 주택 선택 시 고려사항

 

경제적이고 건강에 좋은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항상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주택 지을 때 잘 비교해서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조주택의 장단점

 

장점

1) 안정성이 뛰어납니다.(내진 성능이 높습니다)

목조주택은 지진에 대한 저항력과 충격 흡수율이 우수합니다. 지반의 흔들림은 건축물의 무게에 따라 건물에 수평하중을 전달하게 되는데요. 목조주택은 상대적으로 가볍기 때문에 내진 성능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단열에 우수합니다.

나무의 특성상 열전도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단열에 우수합니다. 겨울에는 따스하고 여름에는 상대적으로 시원하게 해주기 때문에 냉난방비 절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보다 나무가 4배정도 단열성이 좋고 습도 조절에도 용이합니다.

3) 친환경적입니다.

친환경 자재를 주된 자재로 사용하기 때문에 화학적인 유해물질이 적습니다. 피부질환이나 호흡기질환으로부터 자유롭고 인체 친화적인 자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시공 기간이 짧습니다.

 

단점

1) 누수에 취약합니다.

나무는 물이나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썩기 쉽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공할 때 방수 처리는 매우 중요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생략하게 되었을 때 곰팡이가 생기고 누수가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특히 화장실 같은 곳은 더더욱 세심한 시공이 필요합니다.

2) 수축변형이 발생합니다.

나무는 수축과 팽창이 지속적으로 반복됩니다. 그랬을 때 나무가 갈라지거나 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화재에 취약합니다.

나무의 특성상 화재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목조주택 완공 이후 건축주님들이 화재보험에 많이 가입하십니다. 화재보험도 주택 구조에 따라 급이 달라지는데요. 목조주택이 일반적으로 높은 4등급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콘크리트주택의 장단점

 

장점

1) 유지 보수가 편리합니다.

콘크리주택은 목조주택보다 내구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유지 보수에 자유롭고 오래 거주한 이후에도 자유롭게 내부 인테리어가 가능합니다. 목조주택은 해충과 방수 등에 대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콘크리트주택에 비해 리모델링하기에 쉽지 않습니다.

2) 보존 가치가 높습니다.

콘크리트주택은 자본 가치가 높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집은 거주의 목적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수익의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수익형 부동산을 원하신다면 콘크리트 건물이 보존 가치가 높기 때문에 적절합니다.

단점

1) 시공 기간이 깁니다.

콘크리트 주택은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양생하는 과정으로 지어지는데요. 장마철이나 한파 등의 날씨에는 작업이 중단되기도 하기 때문에 시공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2) 단열 성능이 약합니다.

콘크리트 자체적으로 단열 성능이 약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소재의 특성상 목조주택에 비해 단열 성능이 조금 떨어지기 때문에 난방비가 비교적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