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페인트 / Water Paint
용제로 물과 희석하여 사용하며 유독물질이 적은(친환경) 편이며, 조색을 통해 다양한 컬러 연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건조가 유성이 비해 빠르고 냄새가 거의 없으며, 가격이 저렴한 편이며 은은한 광도가 많아 실내에서 많이 사용되며 도막층의 내구성이 약하고 수분이나 기타 환경에 의한 손상이 쉬워 유지관리를 위해 추가 도막 코팅, 바니쉬 등의 마감을 별도로 해주는게 좋습니다.
● 종류
- 다용도 페인트 : 셀프 인테리어용(가구, 벽지, 석고보드 등)으로 대부분 친환경 제품으로 출시되어 있습니다.
- 무늬코트 : 다채 무늬 페인트라고도 하며 수성페인트 바탕위에 다양한 색상 입자가 분사, 주로 홀(복도), 계단실 등에 사용되며 습기에 강합니다.
- 졸라톤 : 울퉁불퉁한 텍스쳐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습기에 강하고 유지 관리가 용이 합니다.
- 에멀전 페인트 : 수성페인트의 단점을 보완하여 발수성을 가지고있어 내외부 사용이 가능합니다.
● 특징
- 건조가 유성페인트에 비해 빠름
- 무광택
- 알칼리성 재료에 도포가능(콘크리트, 모르타르 등)
- 물을 용제로 사용
- 색의 선명도를 위해 여러차례 덧칠 필요
● 사용부위
- 콘크리트(벽), 목재, 벽지, 석고보드
※ 금속에 수성페인트를 칠할 경우 녹이 발생하게 됨.
유성페인트 / Oil Paint
용제로 신나에 희석하여 사용하며 도막층의 내구성이 좋아 방수효과 및 내구성이 우수하고 광도가 높아 반짝임이 강하고 별도의 마감이 필용없으며 작업성이 높지만 유독물질과 휘발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화재에 취약하며, 완전 건조가 되기까지 냄새가 발생합니다.
● 종류
- 에나멜 페인트 : 가장 널리 사용되는 페인트로 내수, 내후, 내열성이 우수하며 금속에 사용하였을 경우 광택효과가 뛰어남.
- 락카 페인트 : 표면 질감을 표현하는데 우수하고 스프레이 형식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기존 페인트의 도막을 제거하고 도장하여야 함.
- 우레탄 페인트 : 신축성, 방수가 우수하여 방수목적으로 주로 사용되며 두꺼운 도막을 형성 할 수 있다.
- 에폭시 페인트 : 건조가 빠르고 탄성이 없으며 주로 바닥난방을 하지 않고 햇빛이 들지 않는 부위에 사용된다.
- 오일 스테인 : 목재데크 등 목재에 주로 사용되며 외부 습기로 부터 보호할 수 있다.
- 바니쉬(니스) : 페인트 도장 후 코팅을 형성하는 역활과 광택의 효과가 있음.
- 조합페인트 : 부착이 잘되어 작업성이 우수하며, 내후성 내수성이 우수하다. (건조속도가 느림)
● 특징
- 외장 및 내장 시공용이
- 내마모성 및 내후성이 우수
- 알카리성 약함(콘트리트, 모르타르면 시공 불리)
- 건조시간이 수성페인트보다 길다.
● 사용부위
금속, 목재, 내구성을 요하는 부위 등
기타
● 사용용도에 따른 분류
- 목재(방부도료) : 유성페인트, 아스팔트 페인트, 콜타르, 크레오소트 등
- 금속(방청도료) : 광명단, 징크크로메이트, 알루미늄도료, 산화철 녹막이 도료, 아연분말 도료 등
- 방염도료 : 합성수지 페인트, 수성 방염페인트, 유성 방염페인트, 바니시 방염페인트 등